의료기기 부품을 선적할 때는 인체와 관련이 있어 주로 배송이 신속한 쿠리어 서비스를 사용한다.
부품을 발송할 때는 무상으로 배송될 때와 유상으로 배송될 때 두 가지가 있다.
의료기기 부품을 무상으로 배송하는 경우는 워런티 이내 발생하는 경우로 인코텀스는 DAP(Delivery at place)을 주로 사용한다.
부품을 유상으로 배송 시에는 EXW(Ex works) 조건을 사용한다. DHL, Fedex, UPS와 같은 쿠리어 서비스는 Account NO를 가지고 있다.
부품을 받을 바이어에게 Account 번호를 요청하여 해당 번호로 쿠리어 서비스를 사용한다. 쿠리어 서비스가 도착하기 전에 Commercial Invoice와 Packing List 그리고, 수출신고 필증을 준비하여 제출한다.
때때로, 부품가격이 높아 세금이 많이 붙는 경우에 바이어는 부품가격을 언더벨유(Under Value)로 요청할 때가 있다. 몇 번은 원칙대로 하지만 내가 실수할 때도 있다. 이럴 때는 바이어 요청을 받아주기도 하는데 DHL, Fedex, UPS와 같은 쿠리어 서비스는 제품가격에 대한 언더벨유가 원칙직으로 불가능하다.
몇 번을 설명해도 이해를 못 하는 바이어가 있는데 포워더를 사용하여 배송을 할 때는 가능하기 때문에 오해를 한다. 포워더 서비스를 사용하여 원본가격은 서류철을 하고 언더벨유된 인보이스는 스캔하여 이메일로 바이어에게 전송한다. 간혹 부품 박스에 어태치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부품을 컨테이너로 요청할 때도 있는데 수출신고필증을 끊지 말아 달라고 할 때가 있다. 밀수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거절해야 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