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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용 의료기기 미국 바이어 발굴 - 국제전시회, 로컬전시회, 구글링, 인공지능, KOTRA

조달청 나라장터

by Expert Medical Device 2023. 7. 14.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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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기 수출과 관련된 일을 하다 보니 자연적으로 의료기기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의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 검사 및 진단기기 : 검사 및 진단을 통해 어떠한 병변의 상태와 질병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2. 치료기기 : 환부를 치료할 수 있다. 

3. 관리기기 : 환자의 치료된 부위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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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 및 진단, 치료, 관리

피부과용 의료기기도 크게 보면 피부 검사 및 진단기기, 피부 치료 및 개선 기기, 피부 보호 및 관리기기로 나눌 수 있다

클렌징 기기나 마사지 장비등은 피부를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어 최근에는 피부 미용기기로 광고를 통해 많이 노출되고 있는 장비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피부과용 의료기기를 해외 수출하기 위해서는 5가지 방법이 있다. 미국과 같은 거대 시장인 경우에는 동, 서, 남, 북 권역별 또는 주 별로 계약을 할 수도 있으며 남미시장을 관리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중소형 의료기기 제조사인 경우 남미국가를 직접 관리하기보다는 남미에 판매망이 있는 미국 바이어가 대신 관리하는 것이 유리하다. 

 

첫 번째, 국제 전시회 참여 및 참관 : 피부과 국제 전시회 참여 및 참관을 통하여 바이어와 얼굴을 마주 보고 면담을 하면서 바이어 발굴을 할 수 있다. 제일 보편 적이지만 제일 효과적인 바이어 발굴이다 피부과 국제 전시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이전 블로그에서 설명하였다. 

2023.07.04 - [수출 초보를 무역 정보/전시회준비] - 의료기기 국제 전시회 정보 검색 - GEP, Events eye, TSNN

 

두 번째, 로컬 전시회참여 및 참관 : 이 방법은 다양한 국가의 바이어를 발굴하는 것이 아니고 한나라의 국가에서 다양한 바이어를 발굴할 수 있는 방법이다. 수출이 정상괘도에 오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두 가지를 고려하여 로컬 전시회에 참여하게 된다.

1). 미국, 인도, 중국과 같은 거대한 시장에는 수많은 바이어가 있기 때문에 계약 시 동, 서, 남, 북 또는 주별로 계약을 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해당 국가의 전시회인 로컬 전시회 정보를 취득하여 피부과용 의료기기 전시회 참여나 참관을 해야 한다.

2). 시장 규모가 중, 소형인 국가들이 있다. 아프리카 국가나 아시아 국가에 속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해당 국가의 로컬 전시회 정보를 얻어서 참관을 하면 바이어 발굴이 가능하다.

 

국제 & 로컬 전시회 참여 및 참관

위의 첫 번째와 두 번째가 피부과용 의료기기 바이어 발굴을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해외영업을 하다 보면 오감이 발달하게 되는데 미팅을 하게 되면 이 오감을 통하여 좋은 바이어와 계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온라인이나 인터넷을 통한 바이어 발굴은 첫 대면에서 전시회 참관보다 주는 임팩트가 적기 때문에 가급적 전시회 참여나 참관을 하는 것이 바이어 발굴에 유리하다.

 

세 번째,  구글링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해당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발달하게 되면 구글링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국제전시회나 로컬전시회에 참여하기 전에  피부과용 의료기기 바이어와 미팅 약속을 정해야 한다. 구글링은 이러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다. 구글링을 통하여 피부과용 의료기기 바이어를 찾아서 이메일로 소통을 한 후 전시회장에서 미팅 약속을 잡아야 한다. 전시회 장에서는 샘플 판매까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전시회 전에 바이어에게 상당한 공을 들여야 한다. 가격전략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네 번째, 인공지능은 현재 만족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지만 향후 일이년 이내에는 좋은 정보를 보여줄 것 같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피부과용 의료기기 바이어를 찾아서 국제전시회, 로컬전시회에서 미팅을 유도한다. 바이어가 전시회 기간 중에 미팅이 불가능하다고 하면 이메일로 소통하고 Zoom을 사용한 화상회의를 통하여 계약을 할 수 있다. 

인공지능

다섯 번째, KOTRA를 통한 피부과용 의료기기 바이어서비스를 활용한다. KOTRA에 유상 또는 무상 서비스를 사용하여 미국 내 바이어 발굴요청을 하게 되면 관련 정보를 받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러시아 바이어 정보가 상당히 정확해서 놀랐던 적이 있으며 약 20% 정도의 바이어는 KOTRA 서비스를 통하여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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